열람하기

 

열람하기

DIY와 레트로의 결합, 대전의 도시브랜딩 - 꿈돌이의 재기
지역 유성구 카테고리 문화/관광

DIY와 레트로의 결합, 대전의 도시브랜딩

꿈돌이의 재기

 

 

 

  도시브랜딩이란 어떤 도시에 고유의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 도시가 지닌 철학과 존재 목적, 문화 등 보이지 않는 가치를 시각적, 비시각적으로 녹여내어 사람들이 그 도시에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뉴욕의 ‘INY’ 슬로건이 있습니다. 이 슬로건은 범죄율과 마약 투약률이 높고 지저분했던 뉴욕의 분위기를 상쇄하고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어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 슬로건을 그려 넣은 티셔츠는 뉴욕의 대표 기념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도시브랜딩이 성공하면 이와 관련된 상품의 수요는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 지역 대전에도 이러한 도시브랜딩이 적용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과거 대전 엑스포의 마스코트, ‘꿈돌이입니다. 엑스포와 꿈돌이랜드를 시작으로 애니메이션까지 진출했던 꿈돌이는 캐릭터가 대표하던 시설물(꿈돌이랜드 등)이 철거되면서 잊히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과학하면 딱 떠오르는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리를 꿈돌이가 차지하는 것입니다. 꿈돌이는 이전에도 온도계, 큐브 등 다양한 과학제품에 진출하였습니다. 이 방향성을 이어서 꿈돌이과학키트를 생산한다면 꿈돌이라는 캐릭터는 장수상표와 같은 역할을 행함과 동시에 과학을 아이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접근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꿈돌이과학키트는 ‘DIY 꿈돌이 비누 만들기’, ‘DIY 꿈돌이 화석 발굴하기’, ‘DIY 꿈돌이 석고방향제 만들기등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꿈돌이가 그려진 키트 박스를 제공함으로써 캐릭터 홍보 효과를 동시에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 키트의 결과물도 꿈돌이를 연상시키는 모양을 제공하여 다른 과학 키트와 차별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를 테면 꿈돌이 모양의 비누 또는 향초입니다. 각 키트 안에는 만드는 방법이 들어있으며 글로만 읽게 되면 이해하기 힘들 아이들을 위해 유튜브 영상에 꿈돌이가 출연하여 제조 방법과 과학 원리를 쉽게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사실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키트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 원리가 적용된 교육적인 키트임에도 불구하고 활용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누 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던 초등학생에게 비누의 원리에 대해 묻는다면 답할 수 있는 아이들은 몇 안 될 것입니다. 만드는 것이 재밌는 것이지 글로 된 따분한 과학적 설명은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대전만의 대표 상징을 개발한다면 일본 쿠마모토의 쿠마몬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대전의 문화콘텐츠 상품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레트로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꿈돌이가 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카카오에서 주관하는 내 꿈은 라이언이라는 과거 캐릭터의 재기를 응원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 여기서 꿈돌이가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꿈돌이에 대한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만큼은 확인된 것입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야외보다 실내 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DIY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대전은 대표적인 과학 도시로 손꼽히고 있으나 이러한 특징을 대표할 만한 특별한 도시캐릭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꿈돌이는 현 시대가 레트로를 지향하는 만큼 현재 대전의 도시브랜딩에 걸맞는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전국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였던 만큼 꿈돌이캐릭터를 이용한 도시 브랜딩 사업은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일반 과학 키트에는 없는 과학 원리에 대한 재밌는 설명 및 제품 제작 방법이 더해진다면 꿈돌이캐릭터에 대한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현재는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아이들의 무료함을 달래줄 DIY 활동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레트로 열풍코로나라는 두 가지 시대적 흐름을 읽고 대전의 꿈돌이를 도시 브랜딩화해야 합니다. 그리하여‘DIY 꿈돌이 비누 만들기’, ‘DIY 꿈돌이 화석 발굴하기’, ‘DIY 꿈돌이 석고방향제 만들기와 같은 상품을 개발한다면 성공적인 대전의 문화콘텐츠 상품을 자리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꿈돌이 테마파크는 다소 부담이 있기에 꿈돌이 과학 페스티발과 같이 일시적으로 축제를 개최하여 대전의 대표 축제로 소개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